EVENT
2023 AGF 후기
행사명 : 2023 AGF
행사 기간 : 2023.12.02.~2023.12.03.
장소 : 일산 킨텍스 제1 전시장 3, 4, 5홀
총관람객 : 65,442명
주최업체 : 애니플러스,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대원미디어, 디앤씨미디어
공식 스폰서 : 호요버스 (HoYoverse)
출처 : Anime x Game Festival 2022 (agfkorea.com)(공식사이트)
-1. 서브컬처 오프라인 행사 첫 방문
2023년 12월 2일. 학과의 지원을 받아 AGF라는 대형 서브컬처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물품보관소’라는 이명으로 알려진 행사는 그 명성에 걸맞게 입장 수 시간 전부터 엄청난 대기열을 형성하며 국내에 펼쳐있는 서브컬처를 향한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실감하기에 충분하였다. 더욱이 행사장 외부에서도 ‘코스프레’ 등을 통해 자신만의 이벤트를 즐기는 사람들 역시 많이 보일 정도로 그 열풍을 직관할 수 있어서 신기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애니플러스’ 외 3개의 관련 콘텐츠 업체가 주관하였다는 점과 이들이 주관한 행사의 내용은 현 ‘코이’ 부장 김경훈 학우의 2022 AGF 방문기를 통해서 볼 수 있었다. Anime X Game Festival이라는 행사명처럼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IP를 활용한 이벤트 부스를 시작으로 무대, 콜라보 카페, 굿즈샵, 시연 부스, 포토존 등의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었던 서브컬쳐 집합소에 부합하였다.
-2. 지스타와의 차이
개인적으로 이번 행사에서 가장 많이 체험한 부스는 대부분 게임 IP를 활용한 기업들의 부스였다. 이때까지 참여해본 서브컬처 행사라고는 부산 벡스코(BEXCO)에서 매년 개최되는 대형 게임 행사인 지스타(G-STAR)가 전부였다. 지스타 역시 즐길 수 있는 것이 많았지만 서브컬처의 느낌을 주는 게임. 흔히 칭해지는 오타쿠 게임을 주로 즐기는 필자로서 본 행사는 공허한 감이 느껴지는 살짝 부족한 행사였으며 이마저도 신작 게임을 홍보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마케팅 부스가 대부분이었기에 전체적으로 그 이벤트성이 약간 기대에 미치지 못한 느낌이었다.
<사진 1. 2023 지스타 부스 배치도(좌) 및 2023 AGF 부스 배치도(우)>
AGF 역시 공식 기업들이 참여하는 행사로서 이들도 신작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으나 굿즈샵 오픈과 퀴즈쇼, 음악회, 사진 촬영회 등의 무대 행사를 통하여 이벤트성까지 확보하는 것으로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점에서 게임만을 다룬 지스타에 굴하지 않을 서브컬처 행사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더욱이 AGF는 게임과 더불어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요소를 활용한 IP 부스가 존재하기에 훨씬 다양한 관람객들을 모여들게 하였으며 더욱이 이번 AGF 행사에서는 유명 버츄얼 유튜버, 아이돌 등을 초청하는 것으로 팬들의 관심을 끌어모아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등 서브컬처 요소의 모든 부분을 담아내었다는 점에서 게임 하나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서브컬처 행사인 지스타와 큰 차이를 보인다.
-3. 행사장 탐험
이번 2023 AGF 행사는 9시 30분부터 입장을 실시하였다. 국내 최대의 서브컬처 행사라는 명성에 걸맞게 입장부터 감당하기 힘든 정도의 인파를 경험할 수 있었다. 관람객의 수가 많은 관계로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행사를 즐기기 위해 모였다. 젊은 성인 남녀가 관람객의 대부분이었지만 학생, 가족, 연인, 군인 등의 인물들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다.
본 행사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신분이나 직업 등이 무색하게 관람객 모두가 순수하게 즐기는 분위기였다. 이번 행사에서 주가 되는 서브컬처 유형은 게임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게임 IP를 활용한 부스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입장과 동시에 <페이트 그랜드 오더>와 <승리의 여신 니케>의 대형 무대가 이용자들을 위해 준비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하였으며 <에픽세븐>과 <러브 딜리버리>로 유명한 스마일게이트 측 역시 자사의 게임을 활용한 무대 이벤트를 오픈함과 동시에 신작 게임과 관련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유도하였다.
<그림 2. 승리의 여신 니케 무대(좌) 및 스마일게이트 부스(우)>
이처럼 게임 부스가 행사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본 행사는 게임이 전부가 아니었다. 본 행사의 주최 측인 애니플러스 역시 국내에 개봉되었던 인기 애니메이션과 만화들을 한곳에 모아 전시하고 홍보하는 대형 구역을 만들었고 애니메이션 IP를 이용한 굿즈샵을 운영함과 동시에 유명 버츄얼 유튜버와의 콜라보를 진행한 콜라보 카페를 오픈하면서 풍성한 즐길 거리도 제공해주었다. 애니플러스 측의 모든 부스는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관람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엄청난 대기열을 형성하였고 단순한 포토존조차도 많은 인파가 모여 장관을 이루기도 하였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스파이X패밀리’의 관심이 가장 뜨거웠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추후 개봉할 극장판의 영상을 공개함으로써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의 기대를 모으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