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Meme의 변화 양상에 대한 탐구

윤재연2024.01.11

1. 들어가며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전으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끊임없는 정보와 함께 다양한 문화적 요소에 노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의 생활 속에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빠르게 전파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밈은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밈은 개인이나 집단 간에 유쾌하거나 흥미로운 개념, 아이디어, 또는 문화 요소를 나타내는데, 그 자체로 하나의 완성된 정보(지식, 문화)를 알 수 있다.​1)

 생물학적 관점에서 DNA는 세대를 이어가며 개체를 존속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밈은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말과 문자를 매개체로 하여 세대 간에 전파되고 보존된다. 특히 현대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밈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그 파급력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커졌다.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을 통해 밈이 쉽게 전파되고 있다. 이는 중독성 있는 콘텐츠와 간단한 형식의 밈들이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 예로, 틱톡에서 유행한 '제로투'라는 캐릭터의 춤 영상은 구글 트래픽 결과를 통해 밈의 퍼지기 전과 후의 관심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제로투'가 유행하기 이전까지는 해당 밈의 관심도가 5 이하였지만, 유행 이후 약 한 달간 관심도가 90 이상으로 상승했다. 이는 밈이 얼마나 빠르게 대중들에게 전파되며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를 시사하는 사례 중 하나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밈이 소수의 집단에서만 공유되고, 대중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밈은 현재와는 다르게 제한적인 공간에서만 전파되었고, 사람들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밈의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그 차이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과거의 밈은 주로 소수의 사람들끼리 공유되며, 이해하고 즐기는 데 있어서 그 밈과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했다.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와 같은 예시로 들면, 그 속에 담긴 스토리를 이해하지 않으면 즐기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일본 애니메이션 <은혼>은 한 정치인을 패러디하여, 해당 정치인을 아는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장면을 제작한 적도 있다.

 

 

그림1, <은혼>에서 특정 정치인을 모방한 장면​2) 

 

 하지만 2017부터 점차 밈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했다. 특히, 춤과 노래를 결합하고 스토리를 몰라도 중독성 있는 장면을 제공하는 밈들이 유행하게 된 시기는 명확히 정하기 어렵지만, 큰 전환점은 틱톡의 등장으로 여겨진다. 20169월에 등장한 틱톡은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에 간단한 춤을 추가하는 형태로 점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였다. 간단한 춤으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도 일반인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게다가, 편집 기술의 발전과 SNS 앱들이 갖춘 편집 시스템 덕분에 일반인들도 손쉽게 독특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SNS를 통해 밈 영상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이를 직업으로 삼아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도 증가했다. 이는 새로운 소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자신을 홍보하는 방법으로 이용되었다. 따라서 밈은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다음으로 SNS의 알고리즘 또한 밈의 영향력을 증폭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는 특히 해시태그와 콘텐츠 태그를 통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사용자들은 이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추천받거나 찾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상이 더 빨리 퍼질 수 있다.

 올린 영상의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은 각 사용자가 자주 보거나 좋아하는 해시태그와 일치할 경우 해당 영상을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화된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빠르게 제공함으로써 영상을 올리는 사람에게는 더 많은 조회수를, 영상을 보는 사람에게는 선호하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상호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을 악용하여 관련 없는 해시태그를 남용하여 영상을 올리는 행위도 존재한다. 초기에는 이러한 행위에 대한 검열이 미흡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이를 거르게 되는 경향이 있다. 단점이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보완되는 것이다이러한 알고리즘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영상과 정보를 신속하게 탐색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밈이 파급력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3. 결론


 이렇게 과거에는 밈이 주로 소수의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되고 있었지만, 현재는 소셜 미디어와 특히 틱톡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밈의 패러다임이 지식의 공유에서 중독성과 수익성으로 변하고 있다고 본다개인적으로, 틱톡의 등장은 밈의 짧고 중독적인 형식을 촉진시켰고, 밈이 더욱 쉽게 전파되고 사람들에게 잘 알려질 수 있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밈이 단순한 즐거움과 유머의 수단에서 중독성과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밈의 발전은 창작자와 소비자(시청자)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고 온라인 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는 집중력 저하 같은 새로운 문제가 따르고 있으며, 적절한 관리와 대응이 필요하다. 밈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새로운 양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

 

 

 

 

1) 네이버 국어사전, , 2023.12.17,

https://ko.dict.naver.com/#/userEntry/koko/65433ec78faf911b708a39f762d870eb

2) 네이버, 은혼 패러디, 2023, 12.26, https://search.pstatic.net/common/?src=http%3A%2F%2Fblogfiles.naver.net%2FMjAxOTAzMDVfNTQg%2FMDAxNTUxNzczMzQ1MjE0.Ti_XLPVczMlO06xcnOFdNh4mTNIsblhmretXkzz5vmEg.vyMgSFSI4E-gZ_z9TWdTLkM4vM-6J9hDt9NbEe9t2Usg.PNG.pajlyoon%2F1694cd987174c6a30.png&type=sc960_83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