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애니메이션 리뷰] <명탐정 코난>을 통해 살펴보는 캐릭터의 인기 요소

김태은2023.01.26

 

1. 극장판 <명탐정 코난: 할로윈의 신부>, 개봉 5일만에 관객 20만 명 달성

 

 

 

 

                                                                                 그림 1. <명탐정 코난: 할로윈의 신부> 예고 포스터

 

 

최근 유명 애니메이션인 <명탐정 코난>의 극장판, <명탐정 코난: 할로윈의 신부>가 개봉 5일 만에 관객 20만 명을 돌파해 박스오피스 1, 전체 박스오피스 4위를 기록해 주목받았다. 일본에서도 개봉 이후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을 재치고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또한 많은 코난 팬들은 최근 극장판 중 가장 재미있었다는 평가를 남기고 있다.


2. <명탐정 코난: 할로윈의 신부>의 흥행 요인: 캐릭터

 

그렇다면 어떠한 점이 관객들을 모으게 된 것일까. 기본적으로 코난을 좋아하는 기존 팬층이라는 고정적인 시청자가 두터웠으며, 두 번째로 스토리, 연출이 뛰어났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먼저 스토리 면에서는 후술할 인기 캐릭터의 과거 활약을 보여주며 기존 팬층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주었고, 연출 또한 작중 메인 악역이 사용하는 폭탄의 두 약품의 색이 붉은 색과 푸른 색 계열의 보색이며, 두 개가 섞여 폭발하게 될 시 나오는 보랏빛 화염을 통해 화려한 연출을 보여주는 등 시청자의 눈을 즐겁게 해주는 연출이 다수 등장했다. 그 다음 세 번째로는 작중 등장하는 등장인물, 즉 캐릭터 또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이번 극장판에는 <명탐정 코난>의 본편에도 등장하는 아무로 토오루, 본명 후루야 레이가 등장한다. 이 캐릭터는 정체를 숨기고 활동하는 공안 경찰로, 뛰어난 외모와 능력으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림 2. <명탐정 코난: 제로의 일상> 예고 포스터. 후루야 레이와 정체를 숨기고 활동하는 그의 다른 모습들이 그려져 있다.



또다른 캐릭터로는 마츠다 진페이가 있다. 마츠다 진페이는 <명탐정 코난> ‘흔들리는 경시청 1200만 명의 인질편의 사토 미와코 형사의 과거 회상에서 등장하는데, 관람차에 설치된 폭발물을 해체하기 위해 나섰던 그는 폭탄이 터지기 3초 전에 두 번째 폭탄이 있는 장소의 힌트를 알려주겠다는 범인의 말에 폭탄 해체를 멈추고 두 번째 폭탄의 위치를 알려주고 그대로 순직한다. 그 때문에 단 한 편에만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큰 임팩트를 남겨 팬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원래였다면 일시적으로 등장할 예정이었던 마츠다 진페이는 그의 서사를 통해 예상 외의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그 인기에 힙입어 후루야 레이의 동기라는 설정이 추가되면서 스핀오프 만화인 <명탐정 코난 경찰학교편>이 연재되어 마츠다 진페이의 과거, 후루야 레이와 동기들과의 이야기가 공개되며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그림 3. 마츠다 진페이, <명탐정 코난> ‘흔들리는 경시청 1200만 명의 인질’ (TVA 304, 국내판 5 26~29



이처럼 팬들에게 많은 인기를 가지고 활약을 이어나가고 있는 후루야 레이, 인기가 많지만 더이상 본편에서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을 주었던 마츠다 진페이가 등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둘의 동기이자 이미 세상을 떠난 인물인 하기와라 켄지, 다테 와타루, 모로후시 히로미츠가 함께 등장하여 팬들에게는 더 큰 반가움을 안겨 주었다. 이들 외에도 입체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더욱 몰입감을 주어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이 될 수 있었다.


3. 애니메이션의 흥행 요소로서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흥행에는 매력적이고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것 또한 하나의 성공 요소로 작용한다. <명탐정 코난> 뿐만 아니라 최근 인기 많은 애니메이션인 <귀멸의 칼날>과 <스파이 패밀리> 또한 여러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특히 <스파이 패밀리>는 스파이, 암살자, 초능력자라는 각기 다른 직업과 능력을 가진 세 명이 가족을 이루어 살아가는 일상을 그린 애니메이션으로 보통이라면 얽힐 일이 없는 조합의 주인공들이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었다. 이처럼 요즘의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의 첫 인상이 흥행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에 등장한 캐릭터를 상품화 함으로서 수익을 얻기도 한다. 캐릭터 피규어나 인형 등을 구매하거나 오디오 드라마 등 본편에는 등장하지 않은 캐릭터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상품까지. 캐릭터는 다양한 면에서 수익을 내고 있다. 현재도 애니메이트, 스루가야 재팬, 굿스마일 등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샵에서는 실제로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고 있다.


4. 캐릭터는 어떻게 인기를 얻게 되는가

 

캐릭터가 인기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가 필요할까. 가장 큰 요소는 외모, 성격, 능력, 서사이다. 캐릭터의 외모에 한 번 반하고, 캐릭터가 가진 성격과 능력, 서사에 다시 한 번 반하게 되는 것이다. 캐릭터의 외모와 이야기를 먼저 접한 후에 그 캐릭터를 보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보게 되는 일도 적지 않다. 혹은 캐릭터의 서사에 반해 그 캐릭터를 좋아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먼저 외모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자.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의 다양한 개성 중의 하나는 특징적인 외모이다. 가장 눈에 띄는 머리색과 눈색만 해도 금색, 검은색, 푸른색 등 다양하며 그 외에도 흉터나 특정 액세서리 등의 외형적 특징을 캐릭터에게 부여함으로서 캐릭터의 성격을 나타내고 매력을 부여할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에 상징성을 더한 개성적인 디자인을 통해 1차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다음으로는 성격 부분이다. 다정한 성격, 장난끼가 많은 성격 등 캐릭터의 외모만큼이나 캐릭터의 성격 또한 다양하다. 성격은 캐릭터가 가진 외모와 결합해 캐릭터의 매력을 이끌어낸다. 외모와 어울리는 성격을 지닌 캐릭터도 많으며, 차가운 성격일 것 같은 인상의 캐릭터가 그와 정반대인 다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 혹은 장난스러운 성격의 캐릭터가 진지해지는 면을 보이는 등의 반전매력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다.

캐릭터의 구성 요소 중 능력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는 지력, 무력 등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각자의 능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러한 요소는 작중에서 캐릭터의 활약이나 개성을 보여주며 해당 캐릭터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매력적으로 만들어준다.

캐릭터의 서사는 또다른 매력적인 캐릭터와의 관계, 혹은 어떠한 이유로 현재의 모습에 이르게 되었는지, 과거에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서사는 캐릭터의 현재 모습에 대해 과거에서부터의 인과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캐릭터를 더욱 입체적이게 만들어 시청자들이 캐릭터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하여준다.


5.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요소 분석


그렇다면 명탐정 코난은 캐릭터들의 어떤 요소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일까. 앞서 언급한 후루야 레이와 더불어 또다른 인기 캐릭터인 괴도 키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후루야 레이가 가진 인기 요소는 다양하지만 그의 가장 큰 특징은 잠입 수사를 하는 직업의 특성 상 공안 경찰, 조직원과 카페 알바생의 3개의 신분을 가지고 있으며 각기 다른 능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 만큼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후루야 레이는 작중에서도 언급될 정도로 출중한 외모의 소유자이다. 금발과 푸른 눈동자의 혼혈이라는 화려한 외모를 지닌 그는 일상을 보낼 때에는 젠틀한 카페 알바생, 조직원으로서 활동할 때에는 냉혈한 조직원, 본업인 공안 경찰로서 활동할 때에는 국가에 헌신하는 경찰으로서. 다양한 표정, 태도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능력 또한 그의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후루야 레이는 외모 뿐만이 아니라 못 하는 것이 없는 만능형 캐릭터로 경찰과 조직 일에 필수 불가결인 지력과 무력은 물론, 요리나 운전 등 일상의 소소한 능력까지도 완벽한 캐릭터이다. 많은 사람들은 완벽을 동경한다.

그런 후루야 레이는 명탐정 코난에서 반전 매력을 말하기에 아주 적절한 캐릭터이다. 처음 아무로 토오루로서 첫 등장한 그는 점차 조직원, 공안 경찰이라는 정체가 밝혀지며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생각지 못한 반전은 사람들에게 충격, 슬픔, 기쁨 등의 감정을 강렬히 남겨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만든다. 이러한 반전 매력으로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되고, 다른 요소들이 더해져 인기를 얻는 캐릭터가 된 것이다.


 

 

                                                                       그림 4. 후루야 레이, <명탐정 코난: 제로의 일상 「TIME.2」> 中



다음으로는 괴도 키드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특징적인 외관으로는 주로 흰색 정장, 실크햇과 망토, 파란 와이셔츠와 클로버 무늬가 새겨져있는 모노클을 착용하고 있다. 깊게 눌러쓴 실크햇과 깔끔한 정장 차림은 괴도 키드가 가진 마술사이자 괴도라는 이미지에 맞고 동시에 신비스러운 느낌을 준다.

괴도 일을 할 때에는 정중하고 매너있는 태도에 약간의 장난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코난과 함께할 때에는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기도 한다.

괴도 키드는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 먼저 코난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지력의 소유자이다. 그 지력을 사용해 보석을 훔칠 계획을 짜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빠른 임기응변을 선보인다. 또한 온갖 마술과 변장의 달인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보안장치를 뚫거나 가짜 보석을 만들어 바꿔치기 하는 등의 화려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 수없이 경찰을 속이고 보석들을 훔쳐내기에 성공한다.

괴도 키드는 또한 자신이 훔친 보석이 원하던 물건이 아니면 다시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는 특이한 행동을 벌이기도 하는데, 이는 속을 모르겠는 인물로 여겨지며 괴도의 신비주의와도 합쳐져 그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려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괴도 키드는 코난의 라이벌로 불리기도 한다. 본편의 경우 괴도 키드가 등장하면 대부분 코난과 보석을 훔치느냐 못 훔치느냐, 잡느냐 안 잡히느냐의 대결 구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극장판에서는 무언가의 문제에 처했을 경우 코난과 함께 문제 해결에 나서기도 한다.

이처럼 괴도 키드는 주인공과의 라이벌 관계, 마술사와 괴도의 조합, 화려한 기술과 신비스러운 분위기 등의 요소를 통해 작품 내외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마술사와 괴도라는 참신한 조합으로 신출귀몰한 괴도와 신비스러운 마술사의 이미지가 합쳐져 더욱 임팩트 있는 캐릭터가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림 5. 괴도 키드, <명탐정 코난: 화염의 해바라기>



둘은 똑같은 만능형 캐릭터이기도 하다. 지력, 운동신경 등 무엇하나 뒤쳐지는 것이 없으며, 그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위기를 헤쳐나간다. 그러면서도 각기 다른 특기를 가짐으로서 차별점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후루야 레이는 복싱이 특기이며, 괴도 키드는 마술을 잘한다. 이를 통해 같은 만능형임에도 다른 매력을 부여한다. 사람은 누구라도 무언가를 잘하고 싶어하며 완벽한 사람을 동경한다. 만능형 캐릭터는 그런 사람들의 심리를 통해 인기를 얻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다른 애니메이션의 인기 캐릭터는 어떨까. 2021년 애니메이트에서 진행한 일본 애니 캐릭터 인기 투표를 보면 <문호 스트레이독스>의 다자이 오사무와 나카하라 츄야, <은혼>의 사카타 긴토키, <진격의 거인>의 리바이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를 한 사람들의 의견을 보면 머리가 좋고 외모가 좋다, 혹은 캐릭터의 강한 점이 좋다 등 외관과 능력에 관련된 이야기나, 캐릭터가 살아가는 모습이나 서사에 관련하여 좋은 점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장난스러운 캐릭터가 진중한 모습을 보이는 등의 반전 매력에 반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5. 결론

 

이처럼 캐릭터들이 인기를 얻게 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캐릭터들은 외모, 성격, 능력, 서사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수익을 내고 있다. 개성적인 외모를 통해, 혹은 외모와는 다른 반전 매력이나 캐릭터가 작중에서 펼치는 능력, 흥미로운 서사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인지력을 높여간다. 캐릭터는 애니메이션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만큼 이러한 요소를 입체적으로 잘 구상하여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사회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OTT 플랫폼 등의 미디어 산업 시장의 발전이 일어났는데, 그것은 애니메이션 또한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동향을 살펴보면 일본은 글로벌 OTT 서비스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시청자들이 많아져 해외 매출이 늘어나며 해외판매 부문에서는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큰 수익을 거두었다. 시청자들이 점점 더 유입되고 다양해져 가는 가운데,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사랑받기 위해 다양한 개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등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는 과연 어떠한 캐릭터들이 사람들의 인기를 끌어나갈 것일지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및 이미지 출처>

 

[학술논문]

 

박윤성, 2006, “애니메이션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매니아 형성과 구조”, 한국콘텐츠학회눈문지, 6(12), pp. 253~260.

서옥정, 2013,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연구 : 작품<꿈을 쫓는 아이>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pp.1~81.

 

[웹자료]

 

스타뉴스, 2022718일자, “‘명탐정 코난:할로윈의 신부’ 5일만 20만명 돌파”. (https://star.mt.co.kr/stview.php?no=2022071813341469128) (2022816일 최종접속).

슬기로운 잡덕 생활, 명탐정코난 다음 극장판은 경찰 학교 동기조 이야기?! (feat. 마츠다 진페이/송보윤), https://blog.naver.com/wlthf143/222312797557 (2022년 9월 30일 최종접속).

명탐정 코난: 제로의 일상 공식 사이트, TIME.2」あらすじhttps://zerotea-file.com (2022년 2월 2일 최종접속).

처뤼의 아로새기다, [명탐정 코난 에피소드 원 작아진 명탐정] 20주년 TV스페셜 판으로 리메이크 되는 1, https://blog.naver.com/ews1016/220907320122 (2022 10 1일 최종접속).

처뤼의 아로새기다, [명탐정 코난 극장판 19기 화염의 해바라기] 역대 코난 극장판 흥행수익 순위, https://blog.naver.com/ews1016/220296291052 (2022 10 1일 최종접속).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 https://welcon.kocca.kr/ko/info/trend/1951733 (2022 12 26일 최종접속).

Animate Times, 【アニメキャラクター(推し)ランキング2021TOP 50 結果発表! 『ウマ娘』トウカイテイオー、『東京リベンジャーズ』マイキー、『呪術廻戦』五条悟が上位にランクイン!, https://www.animatetimes.com/news/details.php?id=1640335989&p=5#anime1 (20228 17일 최종접속).

名探偵コナンゼロの日常【公式】, 名探偵コナン「#ゼロの日常(ティータイム )」 ビジュアル解禁, https://twitter.com/zerotea_file/status/1495775547271806978?s=20&t=mxhj8Nw2flWk5gFzXsiirg (2022 9 30일 최종접속).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