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리뷰

아이죠카렌2019.11.21

  

미연시라는 장르에 대하여

필자가 이번 리뷰를 통해 다루고 싶은 주제는 미연시이다. 잘 알려진 RPG와 같은 게임장르 등에 비해, 미연시라는 장르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미연시라는 장르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보고자 한다. 미연시란,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의 줄임말이다. 한국에서는 미연시라는 말로서 통용되지만, 일본에서는 이를 미소녀게임이라고 칭하고, 장르에 따라 갸루게, 에로게 등으로 분류하여 사용된다. 이 글에서 다루고 싶은 것은 미소녀게임이라는 전체적인 장르이므로, 미연시라는 용어를 사용하겠다.

 

자료 1) 『리틀 버스터즈!』(2008) 

 

자료 2) "RIDDLE JOKER" (2018)

 

사진은 일반적인 미연시의 플레이화면이다. 대부분의 미연시는 전체적인 틀이 매우 비슷한데, 위의 두 작품은 대략 10년정도의 시간의 차이가 있지만, 약간의 편의기능을 제외한 구성은 크게 다르지 않다. 대부분의 미연시는 화면에 표시되는 문장에 그림, 영상, 소리, 선택지, 화면효과를 추가해서 구성된다,

소비자는 미연시를 플레이 대부분의 시간을 텍스트를 읽으면서 보내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미연시는 게임보다는 오히려 소설에 가깝다. 그러면 어째서 미연시는 게임의 장르로서 이해되는 것일까?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하고, 음악이 나온다와 같은 이유일 뿐이라면 전자 소설정도로 불려도 무방할 것이다. 이러한 미연시의 게임성은선택지에서 발견된다

 

 

자료 3)『마시로색 심포니』 (2009)

선택지는 미연시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위의 사진처럼, 화면 상에 여러 가지의 대답이 존재하고, 플레이어는 이러한 다양한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골라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는 것이다. 플레이어가 선택지를 고르는 것으로 인해, 작품 내의 스토리가 분기하고, 주인공이 공략하는 히로인이 바뀌는 등의 영향이 나타난다. 플레이어는 이러한 선택지라는 기능을 통해, 게임의 이야기를 원하는 대로 바꾸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선택지라는 장치가 미연시에서 가지고 있는 매력은 가능성이라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소설이나 만화의 결말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경우가 있을 것이다.  미연시와 다르게, 애니메이션, 소설 등은 그 자체로 완결적이기 때문에 다른 결말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스핀오프로서 새롭게 다루어질 수 있을지 몰라도, 이는 원작과 외전이라는 위계 속에서 이야기된다. 물론 미연시에도 타이틀 히로인 정도는 존재하지만, 그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제작사에서 정한 것이고, 스토리를 고르는 것은 플레이어이다. 미연시 속에서 플레이어는, 선택지라는 장치를 통해, 주인공을 통해 스토리에 개입하여 히로인과 이어질 수 있게 된다.

미연시의 특징은, “여러 명의히로인을 공략한다는 것에 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유저들은 미연시를 플레이 하면서 당연하게 어느 쪽부터 공략할까와 같은 생각을 한다. “둘 중에서 누구를 공략할까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은 거의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을 다루는 이유

『언더테일』『두근두근 문예부』와 같은 작품이 사람들 사이에서 크게 화제거리가 되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러한 게임이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우리가 아무런 생각 없이 하였던 행동이 뒤의 스토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과 깨달음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리뷰할 이 게임 역시, 미연시 유저들 사이에서 크게 회자되었던 작품이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언더테일과 이 게임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점이 존재한다『언더테일』과 다르게, 이 게임은 장르 자체를 해체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언더테일』, 플레이어가 RPG게임에서 몬스터를 몰살한다는 선택지 역시 부정하지 않고, 이에 따른 몰살루트 역시 존재한다.

하지만, 앞으로 리뷰할 이 게임에는 두 명의 히로인 양쪽과 둘 다 이어지는 타협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 게임은 기존의 미연시를 전면에서 부정하는 작품이다. 이 게임은 미연시의 목적인 여러 명의 히로인을 공략한다라는 행위를 절대 용서하지 않는다. 이렇듯 이 게임은 미연시라는 장르를 해체하는 작품이기에, 이를 통해 미연시 속의 캐릭터를 어떻게 소비하는지에 대해서 더욱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품개요

 


자료 4)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자료 5)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彼女彼女)는 니트로 플러스 사에서 2013628일에 출시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미연시이지만, 공략할 수 있는 히로인이 두 명밖에 없다는 점에서 독특함을 띠고 있다. 이 장르에서, 히로인은 많을수록 소비자의 눈을 끌기 쉽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개하는 것에 메리트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이러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오직 2명의 히로인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독특함을 내세운다.

 이 게임에서는, 일반적인 미연시게임과 다른 스토리의 전개방식을 보여준다. 보통의 미연시에서는, 여러 명의 히로인을 순차적으로 보여주고, 마음에 드는 히로인을 순서에 상관없이 공략하는 식의 전개방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제작사의 생각을 전하기 위해, 정해져 있는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갈 것을 요구한다.      

 1회차는 매우 평범한, 일반적인 스토리의 연애물로서 진행된다. 2회차에서는 1회차에서 공략하지 못한 히로인을 공략할 수 있게 되는데, 2회차의 스토리가 끝나는 동시에 1회차의 히로인에 의해 무한루프에 갇히게 된다. 무한루프를 끝낸 이후, 게임의 클라이막스에서, 플레이어는 두 히로인 중에서 오직 한 명만을 고를 것을 요구받게 된다. 엔딩 이후, 게임의 이름이 『당신과 그녀의 사랑』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를 통해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고를 수 있는 히로인은 오직 한 명밖에 없다는 사실을 한 번 더 상기시켜준다.

 

CG의 가치

 


자료 6) 노라와 황녀와 길고양이하트 (2016) 

 

자료 7) 『푸른 저편의 포리(2014)

 

 모든 게임에는 목표가 존재한다. 체스에서는 체크메이트를 하는 것이고, 바둑에서는 상대보다 집을 더 많이 만드는 것일 것이다. 그렇다면 미연시에서 플레이가 가지게 되는 목표는 무엇일까? 다른 장르의 게임과 같이, 미연시에도 업적과 같은 파고들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는 게임 속에 존재하는 모든 CG를 수집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미연시에는 업적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CG 100%달성이라는 도전과제는 거의 모든 미연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G란 특정한 이벤트 상황에서만 등장하는 삽화를 말한다. 위에서 설명한 선택지로 인한 분기로 공략하는 히로인, 그리고 스토리가 변화하므로 한 번의 플레이로 모든 CG를 수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모든 CG를 얻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세이브&로드”를 통한 노력이다.

 위의 사진들은 각각의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CG들이다. 왜 사람들은 미연시에서, 모든 CG를 모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일까? 미연시를 플레이 하지 않는 사람에게 있어, CG는 그저 한 장의 사진일 뿐이다. 하지만, 플레이어에게 있어서 CG 1장의 가치는 단순한 사진 한 장 이상의 가치를 가진다. 왜냐하면, 이러한 CG는 플레이어와 히로인과의 연애의 증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유저는 히로인에 대한 자신의 애정을 증명하기 위해, 시간을 들여 모든 CG를 모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이 게임은 이렇게 모은 CG의 가치에 대해서 질문을 던진다

 


자료 8,9)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위의 두 CG는 이 게임에서 공략 가능한 두 명의 히로인과 이어지는 CG이다. 그러므로 이 두 개의 CG는 이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에게는 무조건적으로 획득되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개의 CG는 정상적인 플레이를 통해서는 게임 내부에서 양쪽 다 모으는 것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마지막 선택지에서 선택받지 못한 히로인의 CG는 게임 내부에서 전부 삭제되고, 만약 다른 히로인의 CG를 보고 싶으면 게임을 재설치 해야 하기 때문이다이렇듯 이 게임에서는 두 명의 히로인과 이어진다는 선택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게임에서 정상적인 플레이를 통해 수집할 수 있는 CG100%, 85%도 아닌, 오직 50%이다.

이에 대해, 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또 다른 선택지를 제시한다. 이 게임의 패키지에는 치트코드가 동봉되어 있는데, 이를 게임 내에서 입력하면, 위의 두 CG를 포함한 게임 내의 모든 CG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 치트코드를 입력하게 되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제작사는 플레이어에게 제작사는 정상적인 플레이를 통해 한 명의 히로인을 선택하는 50%CG, 치트코드를 통해 얻는 100%CG 중 한 개를 선택할 것을 요구한다. 50%CG와 다른 게임에서의 100%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제작사가 유저에게 전하고 싶은 건 무엇일까?

필자는 제작사가 이러한 설정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선택이라는 개념을 미연시에도 적용하기를 원했다고 생각한다. 현실에 선택지란 존재하지 않고, 세이브와 로드 기능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선택에 주의를 기울어야 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게임에 선택은 존재하지 않는다. 게임에는 선택지가 존재하고, 세이브&로드가 존재한다. 우리는 선택지라는 도구를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 만약 원한다면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공략을 통해 별 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히로인과 맺어질 수 있다. 만약 실수해도, 세이브&로드 기능을 통하여 실수하기 전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렇듯 게임에서는, 현실과 같은 선택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렇듯 제작사는 선택이 존재하지 않는, 단순히 세이브와 로드를 통해서 얻은 CG는 선택을 통해 얻은 50%CG보다 가치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받아들이는 것은 온전히 플레이어의 몫이다.  


글을 마치며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은 발매되었을 때 사람들에게 많은 충격을 안겨준 작품이다. 이 게임은 공략할 수 있는 히로인을 자유롭게 정할 플레이어의 자유를 박탈하고, 스토리라인을 고정함으로써 제작사의 의견을 유저에게 강요한다는 등의 평가도 듣고 있다. 이런 점에서는 미연시의 문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작품이다. 이렇듯, 미연시라는 장르 속에 속하는 게임이지만, 미연시라는 장르를 뼛속까지 부정해버렸기 때문에 장르 안에서의 평가는 높지 않은 작품이다. 하지만 장르를 해체하려는 시도를 한 이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함으로써, 히로인이 미연시라는 장르에서 어떻게 소비되는 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by. 아이죠카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