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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새로운 도전!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이야기-

1. 들어가며 - 열려라, 팔데아 지방!

 

 

20221118. 오랜 포켓몬의 전통대로 11월 세 번째 금요일에 9세대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이 출시되었다. 이번 신작은 가지고 있는 의미가 크다. 포켓몬스터의 개발사 게임 프리크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첫 오픈 월드 포켓몬이기 때문이다. 직전에 출시한 「포켓몬스터 레전드 아르세우스」도 분류는 오픈 월드이지만, 맵 이동시 로딩이 필요한 세미 오픈월드라는 것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첫 오픈 월드라고 칭하는 것이다.


  사진 1. 실제 인게임 화면 캡쳐. 눈에 보이는 어떤 곳으로 이동하든 직접 조작하면 로딩이 필요하지 않다.


 

유저들도, 개발사도 도전하는 입장이었고 그에 따라 많은 의견이 나뉘었다. 본 글에서는 출시 전 이야기, 직접 플레이 해본 짧은 후기, 기대하는 점과 방향성 등을 이야기하여 새로운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이슈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출시 전 및 직후 - 너무나도 확연히 갈라지는 여론

 

 

포켓몬 프레젠트는 포켓몬 시리즈의 관련 소식을 전하는 인터넷 방송이다이 방송에서는 스칼렛·바이올렛의 트레일러를 포함한 여러 정보들이 공개된다새로운 배틀 시스템 ‘테라스탈’, 등장하는 일부 포켓몬전반적인 그래픽 등이 이에 해당된다이에 게임은 출시 전부터 말이 많았다어째 전작보다 나아진 게 없는 그래픽부터 시작해서과연 기술력이 부족한 게임 프리크에서 오픈월드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을지 같은 큰 걱정과 연출 및 분위기에 대한 혹평이전작 포켓몬스터 레전드 아르세우스에서 보여준 모습에 기반한 다양한 기대감까지사람들의 의견은 그야말로 극과 극이었다.

 

 사진 2. 테라스탈 컨셉아트. 포켓몬이 테라스탈하면, 기존의 자신의 타입이 아닌 테라스탈한 타입으로 바뀐다.

 

 2-1. 너무도 심한 기술적인 문제들


  하지만, 게임이 출시되고 게임의 여론은 극악을 달리기 시작했다. 해도해도 너무한 버그들이 그 이유였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출시 전부터 지적 받던 그래픽 문제도 문제였지만, 기술적인 문제들이 너무 많았던 것이다. 오픈월드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오브젝트가 많은 게임 특성 상 조금의 렉은 이해할 수 있겠으나 이 게임은 초창기에 그 이해의 범주를 아득히 뛰어넘어버렸다. 프레임이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지고 조금만 플레이어에게서 멀어지면 8~16비트 수준으로 떨어지는 오브젝트의 그래픽이 눈에 거슬리며 조금만 부하가 걸리면 게임이 튕겨버리기까지 하는 등, 너무나도 많은 불만들이 전세계 곳곳에서 튀어나왔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버그는 게임 진행 불가버그로 렉이나 오류 등으로 인해 캐릭터가 강제 이동되는 현상이 있는데, 이로 인해 어딘가에 끼거나 잘못된 장소로 이동되는 순간 그 세이브 데이터는 말그대로 망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게임이 저장되지 않은 시점으로 소프트웨어를 껐다 키면 해결될지 몰라도 혹여나 자동 저장이 이때 활성화되면 게임을 아예 초기화 해야하는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