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gation contents

신카이 마코토 비평 서언

이석2018.12.05


신카이 마코토에 주목하는 이유

 

  현재 신카이 마코토(新海誠)는 미야자키 하야오와 더불어 우리 나라 대중에게 가장 잘 알려진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2016년도에 상영된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 너의 이름은. 2016은 우리나라에서 상영된 역대 일본 영화 중 흥행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으며 그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져 신카이 마코토 전시회까지 예술의 전당에서 열렸다. 그러나 이렇듯 높은 인지도와 인기에도 불구하고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에 관한 본격적인 비평은 출현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너의 이름은.”이 애니메이션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이 작품이 신카이 마코토의 다른 애니메이션과는 무슨 차이가 있는지, 어떠한 사회/ 역사적 맥락에서 이 작품이 탄생하였는지를 묻고 답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러한 풍토 속에서는 너의 이름은.”의 화려한 성공만이 부각되고 흥행 성공의 원인이 어디에 있으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관한 논의는 나타나기 어렵다. 이에 KOI에서는 신카이 마코토의 특집 기사를 싣고 다양한 각도에서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세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2011년 이전의 "끝없는 일상"

 

2002별의 목소리 ほしのこえ로 데뷔한 신카이 마코토는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 のむこう約束場所2004, “초속 5센티미터 秒速5センチメートル2007등의 작품을 발표하였는데 이를 통해 대중적 인기는 얻지 못 하더라도 애니메이션 팬들에게는 호평을 받고 있었다. 당시 신카이 마코토는 "끝없는 일상(わりなき日常)" 속의 예술가라 불렸다. "끝없는 일상"이란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또 내일 같은, 어떤 성장도 진척도 없는 세계이다. 당연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위와 사회는 변동한다. 그러나 세상과 동떨어진 나에게 그런 변화는 의미도 없거니와 무엇보다 리얼하지가 않다. 난 세상과 어울리지 못 하고 내 속에 갇힌 채 암흑 속을 거닐기에 영원한 일상만이 지속된다. 그러한 히키코모리, 2병 환자들, 키덜트들의 심정을 가장 잘 표현하고 대변하던 이가 너의 이름.을 발표하기 전의 신카이 마코토였다.

 

동일본대지진 이후의 신카이 마코토

 

그러나 2011년의 동일본대지진을 전후해서 신카이 마코토의 작품 세계는 변하기 시작한다. 신카이 마코토의 별을 쫓는 아이 ども2011,“언어의 정원 言葉2013는 그의 초창기 작품과는 주제와 분위기를 달리했다. 사실 신카이 마코토 뿐만이 아니라 일본사회 전체가 2011년 이후 변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지난 20년의 "끝없는 일상"의 시간들을 "잃어버린 20"이라 부르며 이를 극복하고자 "끝없는 일상" 속에서 잊혀졌던 "성장과 발전"을 아름다움으로 소환했다. 일본 정부는 오랜 경제 침체를 죄악시하고 경제성장을 거듭하여 강조했으며 일본 전국이 2020년 올림픽을 목표로 깔끔하게 재정비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 "끝없는 일상"은 부정/망각되었으며 신카이 마코토의 "너의 이름은."도 발표되었다. "초속 5센티미터"(2007)에서 "우리는 분명 1000번이나 메일을 주고받으면서 마음은 아마 1센티밖에 다가가지 않았을 꺼야"라고 문자를 날리던 신카이 마코토는 2016년의 "너의 이름은"에서 상대방의 이름을 떠올리며 이루어질 수 없는 인연을 성사시킨다. 언어화할 수 없고 실체도 없던 불안은 해소되고 그 대신 상대방의 이름을 호명하는 행위가 전면에 등장하게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지닌 "너의 이름은."이 큰 성공을 거두게 되자 서브컬처의 카리스마, 오타쿠들의 우상이었던 신카이 마코토는 "포스트 미야자키 하야오", "대가", "예술적 장인" 등으로 추앙받기 시작한다.

 

신카이 마코토에 관한 새로운 비평의 장

 

이와 같은 변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KOI에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이 문제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1. 다른 시대의 애니메이션과의 차이를 통해 오늘날 신카이 마코토가 인기있는 이유를 밝히고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에서 신카이 마코토가 차지하는 위치를 확인한다.

2. 2011년을 전후해서 신카이 마코토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신카이 마코토가 역대 작품들에서 시간배경인 여름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분석한다.

3. 한국의 관객이 신카이 마코토의 초창기 작품과 "너의 이름은."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를 대조해 한국에서 신카이 마코토 작품이 수용되는 방식에 대해 고찰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너의 이름은."을 포함한 신카이 마코토의 전 작품 세계를 새롭게 조망할 수 있는 비평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위로